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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_사장으로 산다는 것

내용증명 작성법 및 양식 공유

by Miscella 2017. 2. 28.

세상 살다 보면 내용증명을 발송해야 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내용증명 발송할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쩔 수 없이 내 권리를 찾기 위해서는 내용증명에 대해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증명은 거래 대금, 용역 등 받아야 할 돈을 상대방이 지급을 하지 않거나, 어떠한 사실에 대한 근거 기록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을 하게됩니다.

내용증명은 향후 전자소송이나 판결 시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를 증명하게 되니, 받지 못하더라도 계속 발송을 해서 발송 기록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내용증명은 우체국에서 문서 발송에 대한 확인과 어떠한 문서를 보냈지를 남기는 우편제도로 

동일한 문서를 3개를 만들어서 발송자, 수신자 그리고 우체국에서 각 1개씩 보관을 하게 됩니다.

우체국에서 발송 시 내용이 같은지 직접 확인을 하게됩니다.


서류는 특별한 양식이 없습니다.

다만 격식이 제대로 갖춰진 서류문서라면 더 좋겠죠... 

파일 첨부해 놓으니 자유롭게 다운받아 쓰시길 바랍니다.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내용, 첨부문서(필요하다면) 순으로 작성을 하면 됩니다.

단, 받는 사람과 보내는 사람의 내용이 봉투에 적는 내용과 똑 같아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의 발신인과 수신인이 봉투와 똑같이 적혀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을 전혀 신경안쓰고 신주소, 구조소 혼용해서 사용을 했더니 안된다고 합니다.


아래 문서번호는 해당년월-순서 순으로 임의로 번호를 매깁니다. 운동이든 뭐든 폼이 나야 합니다.



서류작성을 완료하면 프린트는 총 3세트를 합니다.

수신인용 1부, 발신인용 1부, 우체국보관용 1부 입니다. 

그리고 봉투는 1매만 있으면 됩니다. 수신인용으로...

봉투에 넣는 것은 수신인용 1부만 들어갑니다.


우체국에가서 내용증명 보낸다고 하면 나머지는 알아서 해줍니다.


내용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내용증명 양식.doc




생각보다 이 세상에는 나쁜 아니 못된 사람이 많습니다.   

미리 근거자료를 남겨놓는 것이 화병 나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


*첨부로 올린 양식은 실제 제가 사용을 했던 양식이었습니다. 

계약서 없이 진행되었던 프로젝트인데 내영증명 발송 후에도 해결이 안되어 결국 전자소송까지 가서 종료된 건입니다.

전자소송 시 내용증명으로 근거자료로 제출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