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6_잡다한 일상

화이트 노이즈 및 사이트 소개 _백색소음, White noise

by 잡다주의 2017. 3. 15.


영화 더킹에 조인성(극중 박태수)가 시끄러운 롤러장에서 공부를 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조용한 곳보다는 어느정도 소음이 있는 곳에서 오히려 집중력이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TV를 켜놓고 일을 하는 사람들이 화이트노이즈에서 집중력을 더 발휘하는 경우이지요.


저도 어느정도 화이트 노이즈가 있는 환경이 더 집중이 잘 됩니다.


어느정도 소음이 항상있는 카페나 서점에서 집중이 잘되는 경함을 하신 분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또는 빗소리나 시계바늘소리, 바람 소리 등 잔잔한 소리에 마음의 안정을 느끼는 경험도 있을 거고요.

이렇듯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소음을 화이트 노이즈(White Noise, 백색소음) 라고 부릅니다.


한번 자녀들의 집중력에 대해 고민이 생긴다면 너무 조용하게 하지말고 화이트 노이즈를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coffitivity.com/

좌측에서 적당한 카페의 백색소음을 고르시면 됩니다.



https://www.noisli.com/

이 사이트는 카페 뿐만 아니라 빗소리, 바람소리, 숲 등 다양한 환경의 소리를 조합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에 따라 배경 칼라도 바뀌는 것도 좋습니다.


http://wheresound.com

.웨어사운드라는 우리나라 사이트 입니다

상단에서 홍대 카페, 강남교보타워 카페, 신사동 가로수길 카페를 선택하시면 한국어 소음이 들립니다.

 

http://soundrown.com/

다양한 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놀이터 소음도 있군요)



그런데 이 화이트 노이즈는 음악과는 상관이 없는 듯 합니다.

저는 음악을 계속 듣고 있으면 뇌에서 거부감을 표시합니다. ㅜㅜ

 



백색 소음

[ 白色騷音 , white noise ]

요약

넓은 음폭을 가져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는 소음

음폭이 넓어 공해에 해당하지 않는 소음이다. 백색 잡음, 화이트 노이즈 등으로 불리며 무작위의 패턴을 보여주기 때문에 랜덤 노이즈라고도 한다. 그래프로 나타내면 주파수 대역이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평탄한 잡음이다.


소음의 종류에는 특정 음높이를 가지고 있는 칼라 소음(color noise)과 넓은 음폭을 가진 백색 소음이 있다. 하얀색 빛은 프리즘을 통과하면 모든 스펙트럼의 색을 보여주는데 이에 착안하여 백색(白色)처럼 넓은 음폭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백색 소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TV와 라디오에서 나오는 잡음이 대표적인 백색 소음이고, 파도소리와 숲의 소리 등에도 백색 소음이 들어 있다. 특히 파도소리나 계곡소리에 들어 있는 백색 소음은 인간 뇌파의 알파파를 동조시켜 심리적 안정을 불러와 수면을 촉진한다.


한편,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백색 소음에는 고주파가 섞여 있어 듣기에 불편한 경우가 많다. 집중 및 안정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연음향인 빗소리, 귀뚜라미 소리, 물 흐르는 소리 등이나 선풍기나 공기청정기 소리 같은 저주파의 기계음이 도움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백색 소음 [白色騷音, white noise]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40413&cid=43667&categoryId=43667